소셜본드(Social Bond)란? 소셜본드(사회적채권)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특수목적 채권으로 발행자금은 주거복지, 교육 등 사회적 가치와 연관된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것으로 한정됩니다. 국제자본시장협회(ICMA)에서는 소셜본드 시장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2016년부터 소셜본드 가인드라인(Social Bond Principles)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평가할 수 있는 독립적인 외부평가기관을 지정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 국제자본시장협회(International Capital Markets Association)에서는 발행자금의 용도(Use of Proceeds), 프로젝트 평가 및 선별 과정(Process for Project Evaluation and Selection), 발행자금 관리(Management of Proceeds), 사후보고(Reporting) 등 4가지를 소셜본드 인정을 위한 조건으로 제시 소셜 파이낸싱 프레임워크 구축 공사는 국제적으로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18년 9월 커버드본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아시아 국가 최초로 유로화 소셜 커버드본드를 발행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채권시장의 사회적책임 투자 기반 조성을 위해 소셜 파이낸싱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19년 3월부터 모든 MBS와 커버드본드를 소셜본드 형태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공사의 소셜 파이낸싱 프레임워크는 국제 인증기관인 Sustainalytics로부터 공사의 정책모기지 공급과 유동화사업이 서민·중산층의 주거복지 증진과 주택금융시장의 안정성 제고라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받았습니다. 소셜본드 발행 효과 - 투자자 저변 확대에 따른 발행 안정성 제고로 정책모기지의 안정적 공급 기반 강화 - 사회적 가치 구현에 앞장서는 기관으로서 공사 인지도 제고 및 대내외 마케팅 효과 극대화 - ESG채권 활성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국내 사회적 책임투자 기반 조성에 기여